보통 8월과 9월은 소화불량환자가 늘어나는 시기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늘어나면서 휴가, 추석연휴 전후 과식으로 인해 위장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대폭 늘기도 합니다.


저는 직장생활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최근에는 소화가 잘 안되는 것 같네요.


우선 속이 메스껍지만 당장 약국이나 병원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대다수 사람들은 탄산음료의 힘을 빌어 소화를 촉진하려고 합니다. 저도 그렇구요. 대게 사이다를 마시는데요, 탄산음료를 마시면 얹혀있던 음식물이 소화되며 트림을 발생시킨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고 하네요.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 일시적으로 트림이 나오며 속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음료를 마실 때 함께 마신 공기가 다시 나오는 과정일 뿐이며 소화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저도 그럴꺼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기분상 마셨던 것 같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불편한 느낌이 들 때는 자극적 음식 섭취나 과식을 피하고 구토나 설사를 동반할 경우 탈수를 막기 위해 보리차나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며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액분비를 촉진해 소화불량과 위산과다분비를 막아주는 매실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매실차는 특히 신경성위장장애를 가진 수험생들에게 효과적이며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는 메밀차도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지압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도 있습니다. 명치와 배꼽의 중간지점인 중완혈을 손끝으로 꾹 눌러주거나 손바닥으로 밀듯이 마사지해주면 되는데 지압이나 음료 등으로 나아지지 않을 정도로 증상이 심할 경우 위장관 운동촉진제, 위산억제제, 진경제 등을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4/06/06 - [건강/스포츠/의학] - 여름철 피로회복은 참외로!! 비타민 보충까지!!


2014/06/05 - [건강/스포츠/의학] -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2014/07/20 - [건강/스포츠/의학] - 갈근(칡의 뿌리)의 효능은?


'건강/스포츠/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이란 무엇인가?  (0) 2014.09.15
전립선암 위험 20% 낮추는 토마토의 효능  (0) 2014.09.14
야뇨증환자  (0) 2014.07.25
죽염 부작용  (0) 2014.07.23
죽염의 효능  (0) 2014.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