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내장이란?


눈 속의 투명해야 할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면서 눈동자가 하얗게 보이는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왜 수정체에 하얀 혼탁이 생기는 것일까요? 


우선 눈의 외상을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외부충격을 받으면 투명하고 연한 수정체에 손상이 생겨 혼탁이 발생합니다. 안구질환에 의한 염증 또한 수정체에 손상을 야기할 수 있으며 아직까지 그기전이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당뇨병, 알코올 섭취, 자외선, 흡연, 스테로이드 약물의 사용도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많은 백내장의 원인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노인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말 그래도 아무 이유 없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니데 백내장 발병률은 40부터 시작해서 60세가 넘으면서 현저히 증가하며 70대에는 무려 8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왜 나이가 들면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것일까요?


불행히도 지금까지는 여러 가설들만 보고될 뿐 확실한 기전은 연구 중에 있다고 합니다. 그 가설중에 하나가 수정체를 이루는 단백질들이 나이가 들면서 부서지고 다시 뭉쳐지는 과정 중에 큰 단백질 덩어리들이 만들어져서 혼탁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백내장의 진행 정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 자각 증상 역시 다양합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차츰 병이 진행됨에 따라서 시력저하나 눈부심, 색감 감퇴, 단안 복시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