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의 원인과 그 병형


우리가 아는 피부질환 중에서 습진이 좀 많이 고약합니다. 습진은 몸 전체에서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가장 흔하게 알려져 있는 부분이 손입니다. 하지만 손 이외에도 여러 중요부위 등에서 발생이 됩니다. 근래에는 습진과 피부염의 구별이 어려워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습진의 원인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슨 습진은 다음과 같이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급성습진, 만성습진, 소아습진, 간찰성습진, 화폐성습진, 변지형습진, 균열성습진, 한진성습진 등이 있는데요 보통 우리는 만성습진에 잘 걸리는데요 습진이 오래되거나 같은 곳에 여러번 반복이 되면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표면은 매우 거칠어집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소아습진에 자주 걸리는데 5세 이하 어린이들에게 걸리는 것을 소아습진이라고 하며 머리에 황백색의 비늘 모양의 딱지가 생기면서 안면에까지 번지는 수가 있습니다. 


신체의 군데군데 습진 병변을 일으키기도 하고 피부가 국한성으로 두껍고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가 갈라지거나 땀띠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습진은 연고요법이 중요한데요 환부의 범위가 작고 가벼운 것은 올리브유로 가볍게 씻어낸다음 붕산아연화연고를 바르고 아연화 가루나 시카롤을 뿌립니다.


환부가 광범위하며 증세가 심각할 경우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속옷의 경우 면 제품이 좋으며 세면과 목욕은 삼가해야하지만 환부가 건조하다면 무방합니다. 또한 맵거나 짜거나 술과 같이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해야합니다.


*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