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인 먹거리.

그 중에서 동충하초효능, 종류, 먹는법을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우리는 동충하초를 불노초라고 하는데요,시장가는 황금에 비유될 정도로 매우 고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동충하초 이름의 유래


맥각균목 동충하초과의 작은 버섯인 동충하초는 나비나 매미, 거미, 벌 등 곤충의 유충 체내에 기생하면서, 그 안에서 번식해 균사로 가득 채워 숙주를 죽이고, 겨울이 지나고 봄과 여름에 날씨가 따뜻해지면 토양 밖으로 나온 죽은 유충 위로 자라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벌레이던 것이 여름에는 버섯으로 변한다는 뜻에서 동충하초란 이름이 붙여진 것이죠.




동충하초는 눈이 녹기 전에 채집해야 ‘동충’과 ‘하초’ 부분을 모두 채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충하초효능을 살펴보면 주로 폐와 신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골수를 보충하고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효능도 가지고 있으며, 현대 의학에서 말하는 단백질, 지방, 섬유질, 아미노산, 미량 원소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동충하초 먹는법



본초강목에서 서술된 동충하초는 오리 고기에 넣고 약간의 약재와 함께 푹 고아서 먹으면 좋다고 기술되어 있는데요, 이 때 술을 조금 넣어서 냄새를 제거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참고사항으로 동충하초에서 ‘하초’ 부분은 임산부나 성장기 여성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 알려주는 또 다른 요리 방법은 동충하초로 술을 담궈 마시는 것입니다. 동충하초주는 무릎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동충하초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과거 동충하초 요리는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 기력을 회복하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먹을 것이 넘쳐나서 오히려 과체중, 고지혈증, 비만인 사람이 많아 동충하초의 효능은 예전만 못하다는 것. 

게다가 폐를 강화하는 기능은 동충하초 말고도 목이버섯이나 호두, 백합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그 밖에 많은 약재들이 동충하초와 유사한 효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인공으로 재배되는 동충하초의 효능 역시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강과 건강해지는 것은 생각처럼 단순한 과정이 아닙니다. 맑은 정신과 적절한 휴식, 조화로운 환경,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식습관 등 여러 방면이 합쳐져서 만들어 지는 결과로서 동충하초에만 의지해서는 건강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은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충하초가 기대했던 것만큼의 효능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보통 동충하초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동충하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동충하초가 아닌 다른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일도 생기고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동충하초효능


동충하초효능은 


  • 악성 빈혈 개선
  • 항암 효과
  • 면역력 향상
  • 항염증 효과
  •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충하초가 중국에서 한 때 동충하초가 1kg당 70만 위안(우리 돈 약 1억 2000만 원)에 팔리기도 했다고 하니 정말 고가의 약초라고 봐도 무방하죠. 이는 금값보다도 높은 가격인데, 이렇듯 고가에 팔리는 중국의 동충하초의 경우 ‘박쥐나방 동충하초’로서 우리나라에서 양식으로 판매되는 ‘눈꽃 동충하초’와는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두고 구입해서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동충하초는 수요와 비교하면 생산량이 많지 않은 편인데요, 일부 판매업자가 본드로 버섯과 벌레를 접합해 판매하는 사례도 있다는 주장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동충하초효능, 동충하초 종류, 동충하초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를 했듯 건강해지는 것은 결코 쉬운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각자 개개인의 몸에 맞게 노력을 어느 정도 해야 건강해 질 수 있다는 사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