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18일 오전 6시 17분경 평안남도 숙천에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의도일까요? 그냥 단순 도발일까?


1발은 800여㎞를 비행했고, 나머지 1발은 17㎞ 상공에서 우리 군 레이더에서 갑자기 사라져 공중폭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사된 1발은 동해상의 일본 방공식별구역 안으로 떨어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왜 위험할가?

탄도미사일 발사를 미리 항행금지구역을 선포하지 않고 발사를 하게 되면 선박 운항이나 항공기 운항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미국정부에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북한이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자제하고 국제적 약속과 의무를 이행하는 구체적 조치들을 밟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한다고 했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정부의 반응은?



통일부에서는 북한에서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서 "북한 주민의 삶 향상을 위한 일에 주력하기를 바라고 이런 도발적인 행동은 북한 자체, 또는 남북 간 관계발전을 위해 결코 이롭지 못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이러한 도발에 대해서 모든 준비와 대비태세가 완벽하게 되어 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북한에서 무슨 의도로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행위는 좀 자제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