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이제는 완연한 봄입니다. 계곡에서는 얼음이 녹고 꽃이 만개하는, 새소리도 정겹습니다.

저는 봄이 좋습니다. 뭔가 새롭게 시작하는 기분이거든요.

날씨가 변하면 옷차림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때 체온의 변화에 적응을 하지 못하면 독감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탓에 동네 내과나 소아과, 이비인후과에 환자는 많아지죠.

감기에 걸리면 해열제 항생제를 처방받는데요, 여기서 문제는 이런 일들이 지나고 난 뒤의 후유증에 걸리게 됩니다. 어떤 후유증이라면 피부병이 찾아오기 쉬워지죠.



오늘은 약물 복용으로 인한 "두피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종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피부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열이 발생하면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렵죠. 그래서 병원에 갑니다. 현재 의료시스템으로는 환자 대부분이 의원이나 병원에가서 해열제 혹은 항생제를 처방받죠. 그런데 문제는 해열이 되는 것은 좋지만 몸속의 온도가 내려가면서 모공이 닫히게 된다는 것.



이런 상태에서 식사를 하거나 운동을 하면? 

열에너지가 발생되고 그 때 구멍이 있거나 마찰이 많은 부위로 쏠려서 방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 방출되는 부위에 있는 피부나 조직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 때 피부염증이나 발진, 발적, 구진, 홍반 등의 제반 피부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 상열감이 심해질 때 발생하나?

과도한 열에너지가 구멍이 있는 두피나 얼굴로 방출되기 싶습니다. 그 때 상열감이 나타나며 피부온도가 갑자기 상승할 경우 피부염증이 발생하게 되죠. 이 경우 얼굴부위에 많이 발생하는 피부병이 바로 여드름과 두피 모낭염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원형탈모증까지 발생할 수 잇습니다.



두피 모낭염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피부병은 피부온도가 상승된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도가 상승된 부위는 세균의 번식속도가 다른 부위보다 빠른 경향을 보입니다. 그래서 그 부위에 대부분의 세균이 왕성하게 번식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두피에 뾰루지 비슷한 것이 생겼다면?

두피 여드름 혹은 두피 모낭염 둘 중 하나일 가능성이 큽니다.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의 발생 원인은 엄밀히 따지면 서로 다릅니다. 



두피 여드름의 경우 모낭 입구에 '각질이 쌓여서 모낭 속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때 생기죠. 그리고 그 피지로 꽉 차있는 여드림이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모낭염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인은 다르지만 생성되는 과정과 증상을 보았을 때 이 둘은 거의 비슷한 개념이고 굳이 따지자면 모낭염에 두피 여드름이 포함되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지가 많거나 여드름 피부 타입인 경우 두피 여드름, 두피 모낭염이 많이 발생합니다.

저도 고등학생 때 두피에 여드름이 많이 발생했었죠.



단순 피지의 문제라면 피지 억제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본래 피지가 많은 여드름 피부일 경우, 특히 염증이 발생해서 모낭염으로 발전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염증 항생제만 복용해도 3일에서 5일이 지나면 증상이 바로 가라앉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심해지거나 오래가면 모낭 속 세포를 특수 배양해서 곰팡이균 여부를 살펴볼 수 있는데 만약 곰팡이균이 발견되면 진균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두피 모낭염, 여드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위생 못지 않게 몸의 컨디션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 증상이 두피 모낭염으로 발전할지의 여부는 바로 '몸의 컨디션'이 결정합니다. 즉 몸의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면 여드름이 모낭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스트레스를 멀리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몸 전체의 컨디션 관리에 힘쓰길 바랍니다. 아,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 잊지마시구요.


이상 "두피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두피 가려움증 원인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