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꿀팁정보


저는 기본적으로 평발이다보니 장시간 걷게 되면 발바닥 통증이 발생합니다. 예전에 군대 가기 전 신체검사를 받을 때도 평발을 이야기했었죠. 물론 그 당시에는 평발도 현역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라 큰 의미는 없었고 1급 현역으로 군대를 갔다왔습니다. 평발의 고통은 사실 당사자가 아니면 잘 모릅니다. 예를 들어서 행군을 하는 경우 발바닥 통증이 어마어마하죠. 당시 정말 스트레스에 꽤 힘들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저와 같이 평발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발바닥 통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발바닥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병원에서 잠시 일을 할 때 어떤 사람이 발바닥 통증이 심하게 느껴져서 병원에 오셨는데요, 의사에게 족저근막염이라는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발바닥 통증 원인이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은 발뒤꿈치뼈에서부터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고 보행 시 발을 들어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족저근막염의 원인으로 주로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이나 정상보다 높은 요족, 혹은 양쪽 다리 길이의 차이가 크다거나 과한 운동 및 과체중을 원인으로 생각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잠에서 일어나 걸을 때 뒤꿈치와 발바닥이 심하게 땡기고 아픈 증상이 패표적인데요, 주로 발뒤꿈치 안쪽이 심하게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들어올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며 가만히 정지해 있을 때보다 움직일 때 발바닥 통증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의 경우 대부분 잘못된 운동 자세, 무리한 운동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남성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여성분들의 경우 평소 무리한 운동을 한다던지 일상생활에서 플랫슈즈나 하이힐을 자주 신어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 통증의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불편한 신발은 멀리하고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동의 강도와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리한 운동이나 과체중이 원인인 경우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고 평소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가 없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며 자연 치유까지 약 6개월에서 18개월 이상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 없이 그냥 방치하게 되는 경우 자칫 만성통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으며 재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무작정 방치를 하기 보다는 적절한 치료와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012


이상 "발바닥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꿀팁정보"였습니다.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되시면 SNS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행복한 하루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