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생기는 이유 및 마른기침과 가래기침의 차이


아침에 일어나면 잔기침이 나고 가래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날씨에는 증상이 더욱 심한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아침마다 잔기침, 가래로 고생했던적이 있는데요 다행히 저절로 증상이 사라져서 지금은 괜찮습니다.



가래는 숨을 우리가 들여마실 때 들어오는 세균이나 먼지, 매연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몸에 이상이 없어도 간밤에 입으로 들어온 오염물질을 청소하기 위해서 아침에 가래가 발생하고 기침이 나는 것이죠.



가래가 아침에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수시로 물을 섭취해서 수분을 공급하고 코호흡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입 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잔기침이 자주 발생하고 입으로 세균이나 먼지가 들어가서 섬모를 위협합니다.



가래 생기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피곤입니다.

가벼운 목감기가 인후편도선염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호이기도 한데요, 따뜻하게 데운 물을 자주 마시면 좋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저항력을 기르도록 하세요. 만약 가래기침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기침의 원인인 가래를 없애는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마른기침과 가래기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마른기침은 감기를 앓는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며 가래를 동반한 가래기침의 경우 병을 오래 않은 남녀노소에게서 발생합니다. 가래기침은 시작은 더디지만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두 증상 모두 평상시보다 운동량이나 활동량을 줄이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012


마른기침은 매운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등 식생활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반면에 가래기침의 경우 생강 등의 매운 성분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가래 생기는 이유 및 마른기침과 가래기침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