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꿈꾸는이유,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까?

학창시절 10분의 쉬는시간에 조는 찰나의 순간에도 꿈을 꿀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지만 꿈은 여전히 신비로운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서운꿈꾸는이유가 무엇인지, 꿈을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꿈을 통제하는 능력이 없더라도 매일 밤 꾸는 꿈이 전날 벌어진 일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는 점은 눈치 챌 수 있습니다.



꿈은 아무렇게나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 담겨있는 내용과 상관관계를 이룬다는 것이죠. 즉 꿈을 제어하는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잠들기 직전에 자신이 꿈꾸고 싶은 내용을 마음속에 담아두고 그와 관련된 형상과 내용을 꿈속에 등장시킬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저는 잘 안되더라구요.



잠을 자는 도중에 꿈을 제어하는 것을 두고 자각몽 혹은 루시드 드림이라고도 부르는데 자각몽은 꿈을 꾸는 사람은 스스로 꿈꾸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황을 쉽게 전개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많은 사람들은 꿈을 꿉니다. 그러나 아침에 일어나서 꿈을 꾼 내용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본인 스스로 꿈을 안 꾼다고 착각을 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저도 그런 것 같습니다. 평소에 꿈을 거의 꾸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든요.



일반적으로 수면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서 이와 같은 현상이 잘 나타난다고 하는데 잠은 전날 있었던 일과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작용을 하므로 적당한 수면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벼락치기로 공부를 할 때 완전히 밤을 새는 것보다는 2~3시간이라도 쪽잠을 자는 것이 정확한 내용을 기억하는데 있어서 보다 유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무서운꿈꾸는이유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인가?

주변에서 보통 자신이 죽는 꿈을 꾸면 실질적으로 죽을 날이 멀지 않았다는 속설이 있죠. 그리고 이가 빠지는 꿈을 꾸게 되면 주변 사람들이 사망한다는 이야기도 듣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근거가 전혀 없는 미신에 불과하다는 것.



그러나 악몽을 자주 꾸거나 무서운꿈을 자주 꾸는 사람은 현재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서운꿈꾸는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 만약 악몽을 자주 꾼다면 오늘 하루 힘들었던 일들을 일기에 기록해보세요. 한결 기분이 나아져 악몽이나 무서운꿈을 꿀 가능성은 줄어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