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멈추는음식, 설사할때 좋은 음식, 설사 멈추는 방법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경우 배탈, 설사가 자주 일어나죠. 예전에 장염에 걸렸을 때 하루에 한 14번인가 설사로 화장실에 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정말 영혼까지 탈탈 털리는 기분이랄까요?


그래서 오늘은 설사멈추는음식, 설사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급증하는데요, 무려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살아남는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감염하는경우 복통과 설사, 구토 증상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물건 등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어서 개인 위생을 철저해야 합니다.



특히 물의 경우 반드시 끓여서 마셔야 하며 어류 등은 충분히 익힌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죠.


그렇다면 설사멈추는음식, 설사할때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설사에 도움이 되는 음식 6가지


바나나와 흰 쌀밥, 캐모마일 차, 생강, 파파야, 페퍼민트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설사멈추는음식 중에 흰 쌀밥의 경우 소화기관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몸 속 수분을 흡수해주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페퍼민트의 경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해주고 캐모마일은 복통과 배탈 증상을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생강의 경우에는 우리 몸의 소화기관을 강화시켜주며 구역질을 줄여주는 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생강의 경우 하루에 4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설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질환이죠. 저도 설사는 저도 크게 걱정하지 않는 질환이긴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복부경련과 구토, 발열을 동반하기도 하며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어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는 장에서 흡수와 분비 조절의 불균형, 대장 운동의 이상으로 인해서 배출되는 수분의 양, 배변의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것으로서 1개월 이상 지속이 될 경우 만성설사라고 보셔도 됩니다. 급성설사의 경우에는 앞서 이야기한 노로바이러스, 세균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만성설사에는 장질환, 소화쟁애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사가 발생하면 설사할때 좋은 음식, 설사멈추는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우리 몸 안의 수분이 손실되어서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가정에서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보리차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오히려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 섭취나 카페인 함유 음료 섭취는 가급적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주말에 계곡이나 공원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때입니다. 즐거운 여행길을 설사로 망치지 않으려면 놀러간 곳에서 음식은 익혀서 섭취하고 가급적 얼음이 들어간 식수나 음료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손은 자주 깨끗이 씻어서 개인 위생을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설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012


오늘은 설사멈추는음식, 설사할때 좋은 음식, 설사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지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