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소낭 치료와 재발방지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제가 아는 형님이 어느 날부터 꼬리뼈 부위 엉덩이가 아프다고 호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거니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속옷에 고름이 묻어 나와서 겁이 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정형외과에 내원해서 엑스레이도 촬영했지만 이상이 없다고 해서 병만 키우고 있었던 이것이 바로 피하조직을 침범하는 모발과 연관된 먼성 염증성 질환인 "모소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소낭이란?


모소낭이란?모소낭이란?


모소낭이라는 것은 엉덩이 사이에 태생기의 표피 잔유물들이 염증을 유발하는 선천성 요인과 지속적인 열과 자극, 땀, 마찰 등에 의해서 모발이 들어가면서 염증이 생긴다는 후천성 요인이 문제라고 알려져 있지만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모소낭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4배 정도 더 많다고 하며 흔히 청소년기에서 20대에 많으며 40대 이후에는 드물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모소낭 증상


모소낭 증상모소낭 증상


모소낭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이 지내다가 꼬리뼈 근처에 피부에 함몰되어 있고 열감이 생기거나 염증이 심해지면서 점차 의자에 앉거나 운동 후 생기는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염증성 낭종 부위에서 출혈, 분비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50% 정도는 모발이 발견됩니다.



그래서 항문 근처에 동통을 동반한 농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으로 진단하거나 해당 부위의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모소낭의 보존적 수술모소낭의 보존적 수술


모소낭 치료와 재발방지법


모소낭 치료는 모든 염증 부위를 완전히 제거한 뒤에 봉합하는 치료를 하나 재발률이 높아서 항상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면도, 제모제나 레이저로 엉덩이 부위를 제모하기도 합니다.


모소낭 발병 위치모소낭 발병 위치


그리고 해당 부위의 마찰과 열, 땀 분비를 유발하는 비만을 관리해야 하며 학습이나 운전 등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을 줄이고 너무 타이트한 옷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위 특성상 치루나 화농성 한선염, 단순 피부 농양 등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모소낭 치료와 재발방지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