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과 2편도 읽어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2014/10/02 - [건강/스포츠/의학] - 고령임신 :: 조금 더 신경쓰자 - 1편


2014/10/03 - [건강/스포츠/의학] - 고령임신 :: 조금 더 신경쓰자 - 2편


3. 고령 임신의 첫 걸음, 건강한 난자


임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한 난자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성은 태어날 때 약 200만 개의 성숙하지 않은 난자를 지닌 상태로, 초경을 할 즈음이면 4만여 개의 난자만 남게 됩니다. 여성의 가임 기간은 30년 정도로 한 달에 한번씩 400~500개의 난자라 배란되고, 난소에서 자궁과 질의 세포를 자극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을 더 이상 분비하지 않으면 폐경을 하게 됩니다. 폐경이 되는 순간 난자는 하나도 남지 않는 것이죠. 30대 중반이 되면 수정된 배아에 염색체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러한 문제로 수정된 난자의 자궁 착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임신 초기에 유산 위험이 높아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또한 난소가 노화되거나 조기폐경이 될 경우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생리주기가 26일 이하이거나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면 난소 기능이 저하된 것은 아닌지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아직까지 난소의 노화를 예방하는 뚜렷한 방법은 없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젊은 여성들보다 임신이 까다로울 뿐 계획 임신을 준비하고 임신 및 출산까지 정기검진, 식생활, 생활습관, 운동 등을 신경써 관리하면 건강한 아이를 안전하고 행복하게 출산할 수 있습니다.


고령 임신의 경우 임신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임신 자체가 안 된다기보다 임신이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임신을 위한 세심한 건강관리가 더 필요하다는 의미다.



⊙ 철저한 건강관리로 건강한 임신 준비하기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젊은 신체나이를 유지하면 임신율이 높아집니다. 첫 아이를 낳은 뒤 몸 관리를 제대로 못한 상태에서 고령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건강관리가 우선입니다. 가장 먼저 체중을 재봐야 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은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깨뜨려 배란 장애의 원인이 되며, 임신 가능성 저하 및 유산율을 높입니다. 그러니 유산소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한 난소를 위해서 가벼운 조깅이나 요가 같은 살짝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자궁이나 난소의 혈액순환이 감소하는데 요가나 스트레칭 등은 잘 쓰지않는 근육과 관절 범위를 넓히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난자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생식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요가 동작을 자주 반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과 인스턴트를 즐기는 식습관은 비만과 고혈압, 임신중독증의 위험을 높이므로 저염 식단 위주로 건강식을 챙기도록 합니다.



⊙ 임신 계획 3개월 전부터 엽산 복용하기


고령 임신의 경우 기형아 출산 위험이 2배 정도 높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기형아 발생 감소에 효과적인 영양분으로 임신 3개월 전부터 최소 임신 12주까지 하루 400mg씩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녹색 채소, 양배추,  버섯, 콩, 호두, 간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음식으로 꾸준한 섭취가 어려울 수 있으니 엽산제 또는 엽산 함량이 높은 가임기 여성을 위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전 검사 후 계획 임신하기


고령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임신 3개월 전 산전 검사를 통해서 건강을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 자궁의 질병 유무 등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러한 질병은 산후 출혈 및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발견 시 치료한 후 임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임신 전 풍진 예방백신을 맞는 것도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 풍진에 걸리면 기형아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면역 항체가 없다면 풍진 예방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접종 후 1개월 동안 피임해야 합니다. B형 간염도 항체 유무를 검사하고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분만할 때 혈액이나 모유를 통해서 엄마의 B형 간염이 아이에게 전염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빈혈, 성병 유무 확인, 유방암 및 자궁경부암 등을 검사하여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임신 초기, 유산에 주의하세요.

나이에 상관없이 임신 중인 여성의 몸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고령 임신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위험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 젊은 임신부보다 조금 더 신경써야 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죠. 다만 고령 임신은 유산의 빈도가 높은 만큼 임신 중기까지 절대 안정과 컨디션 조절에 신경쓰고, 임신 중기에는 편안하게 생활하되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건강한 임신 생활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고령 임신부가 가장 주의해야 할 임신 후기에는 체중 증가와 몸의 변화에 특히 신경써야 합니다. 조산 위험이 있으므로 장거리 외출은 삼가며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성 성 고민, 온라인 비밀 상담 보장 : 우먼시크릿에 문의하세요.

http://goo.gl/B5fX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