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수명은 늘어나고 은퇴시기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은퇴 후 20년 이상 경제활동 없이 보내야하는데...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은퇴까지 10억 모으기, 준비되셨나요? 제2의 직업, 평생 직업에 대한 스트레스도 커지면서 현명한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여러분의 노후 준비는 어떠신가요?


기대수명과 은퇴시기기대수명과 은퇴시기


장수시대의 개막으로 이제 우리는 은퇴 후 적어도 20년 이상을 아무런 경제활동 없이 보내야 합니다. 반면 사회적으로 은퇴 시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가별 소득대체율 현황국가별 소득대체율 현황


부부가 은퇴 후 사는데 필요한 자금부부가 은퇴 후 사는데 필요한 자금


"노후준비,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65세까지 1억을 모으기 위한 시기별 월 저축액65세까지 1억을 모으기 위한 시기별 월 저축액


저축기간에 따라서 이자의 비중이 다른 만기지급액!! 노후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합니다.


¶ 은퇴 후 노후 설계 사례


현재 만 30세의 A씨 부부가 60세부터 20년간 부부의 기초 생활비 월 200만원을 마련하기 위한 노후 준비 사례


- 30세부터 25년 불입 : 개인연금 월 25만원, 퇴직연금 회사부담, 국민연금 (본인 월 13.5만원 / 배우자 월 27만원)


- 60세부터 수령



¶ 은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의료비"


꼼꼼한 노후 설계 준비와 더불어 행복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해서 놓쳐서는 안 될 건강!! 해마다 상승하는 진료비를 고려해 보았을 때, 은퇴 설계시 의료비용은 반드시 대비해야 할 부분입니다.


¶ 행복한 노후를 위한 준비 6가지


1. 막연한 기대는 금물 : 현재 자산과 향후 기대소득, 은퇴 시기등을 감안하여 정확한 노후 자산을 계산해본다.

2. 줄일 것은 줄이기 : 부동산 비중, 가계 부채, 생활비, 술과 담배를 줄인다.

3. 자산 리모델링 : 보험 리모델링, 적금 리모델링, 부동산 자산 점검을 통해 노후 자산을 확보한다.

4. 평생 직업 찾기 : 은퇴 이후, 취미 생활을 직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5. 인적 네트워크 구축 : 노후에 가족과 친구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유지하라.

6. 건강이 곧 재산 : 40대부터는 적당한 운동과 음식 조절로 정상 체중을 유지,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다.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 개인의 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며 재무 목표 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http://goo.gl/gRp7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