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혹의 증상과 치료 방법


* 물혹이란?

→ 물혹이란 상피조직 즉 일종의 막으로 둘러싸인 물이 가득 찬 혹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턱뼈내의 물혹은 발생중인 치아나 매복치, 과잉치와 관련하여 생기는 경향이 높습니다. 또한 심한 충치나 충격에 의해 손상을 당한 치아의 뿌리 끝에 생기는 염증이 오래되면 물혹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 물혹의 증상은?

→ 물혹이 점차 발육하게 되면 주위 치아가 흔들리고 변색되거나, 주변 잇몸이 부어오르는 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발생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방사선사진 촬영이 동반된 정기적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물혹의 초기발견을 위해 중요합니다.



* 물혹의 치료는?

→ 물혹의 일반적 치료 원칙은 완전 적출술 및 포함된 치아의 발거술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건강상태, 연령 및 병소의 크기와 위치, 주변 조직과의 연관관계에 따라 치료방법의 변형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맹출 중인 치아를 가진 소아 환자의 경우에는 치아를 보존하기 위해 물혹의 보존적 치료가 선행되며, 장기적인 경과관찰 이후에 완전 적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성인 환자의 경우에도 물혹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물혹내의 압력을 줄여 물혹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감압법을 먼저 시행하고 추후에 적출술을 하게 됩니다. 외과적 적출술을 시행하고 일정기간의 경과관찰 뒤에는 자기뼈 혹은 합성뼈 등의 골이식이 동반된 임플란트 식립과 같은 보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