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에어쇼 도중에 한국산 t-50 훈련기가 공항 인근에 추락하면서 조종사 2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다른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하는데요, t-50 고등훈련기는 약 20분 동안 곡예비행을 펼치면서 수직 상승했다가 갑자기 그대로 추락했따고 하며 조종사들이 비상탈출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없었다고 전해졌습니다.


t-50 조종사 2명 사망, 인도네시아 추락 소식



t-50은 우리나라에서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 정부와 4억 달러 규모에 16대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2013년 9월에 인도했다고 합니다.



물론 사고기인 t-50에 탑승한 조종사들이 베테랑이라고 하지만 인재일 가능성도 있다고 하지만..참 안타깝습니다.



사고 직후에 인도네시아 공군에서는 이틀째 진행 중이던 에어쇼는 즉각적으로 중단하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t-50은?


t-50은 미국의 록히드마틴의 기술 지원을 받아서 우리나라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을 한 초음속고등훈련기입니다. t-50을 기반으로 개발된 fa-50 경공격기를 포함해서 국외에 수출이 된 t-50 계열의 항공기가 추락 사고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인재인지 아니면 비행기에 문제가 있었던 것인지..



일단은 인재보다는 기술적인 문제로 추락한 것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t-50 훈련기는 우리나라 정예전투조종사 교육 과정과 공군 특수비행팀에서도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기체결함 사고는 일어난 적이 없습니다.


012


뭐 어찌되었든 이번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에어쇼 중에 t-50이 추락하면서 조종사 2명이 사망했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